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온라인 소매업체 중 하나이다. 1994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단순한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여 대규모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이제는 우주까지 바라보는 아마존, 이 글은 미국의 거대 기업 아마존에 대해서 설명한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사람들이 쇼핑하는 방식을 바꾸고 소매 환경을 변화시켰다. 방대한 제품 선택, 경쟁력 있는 가격 및 편리한 배송 옵션을 통해 아마존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항목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만족에 중점을 둔 결과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쇼핑을 위해 아마존을 찾는 매우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갖게 되었다. 이 고객 기반은 아마존이 2020년에 3,86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여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전자 상거래 회사 중 하나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소매 사업 외에도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진출도 큰 영향을 미쳤다. 회사의 아마존 웹 서비스 사업부는 전 세계 기업과 개인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 중 하나이다. 아마존의 재무 성과는 인상적이었다. 회사는 지난 몇 년 동안 수익과 이익 모두에서 일관된 성장을 보고했다. 아마존의 재정적 성공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고객 만족과 혁신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알렉사 및 AWS와 같은 신기술에 대한 회사의 투자와 가능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강력한 수익 성장으로 이어졌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과거 1980년대 컴퓨터와 근처에 있는 단말기 사이에 있는 수많은 통신장비 및 네트워크를 다 그리지 않고 구름 모양을 그려서 설명하였다. 이후 2000년대에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면서 이 개념을 설명하기가 애매하여 이 구름 개념을 인용한 것이 클라우드다.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뿐만 아니라 서버임대 서비스, 즉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002년 아마존 CEO인 제프 베이조스가 당시에 블랙 프라이데이에 고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비어있는 서버를 개방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 것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이 되었다. 아마존 영업이익의 60~70%를 차지하는 사업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앤디 제시가 베이조스의 후임 CEO가 되었다.
역사
처음 론칭할 때는 종이책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인터넷 서점이었다. 그러다 점점 여러 종류의 제품들을 소매상들과의 계약을 통해 제공하면서 여러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게 되었다. 이처럼 아마존은 세계 최대 인터넷 쇼핑몰이 되었다. 전 세계를 상대로 장사하는 기업답게 미국 내 최첨단 물류센터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상당수 국가에서 해외 항공 직배송을 지원한다. 물건의 종류도 엄청나게 많아서 웬만한 건 찾으면 아 있는데,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구매 과정도 간편한 편이며 미국 내 배송도 무조건 2일 안에 도착하고, 무료배송도 지원한다. 또한, 게임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드론, 자율주행차량, 모바일기기, 인공지능, 서버, 클라우드, 유기농 식품, 오프라인 할인점, 의료분야, 메신저 시장까지 진출했다.
결론
아마존의 강점은 방대한 제품 선택, 강력한 브랜드 인지고, 고객 기반 및 고객 충성도,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혁신과 투자, 강력한 재무 실적이 있고 약점으로는 전자 상거래에 대한 높은 의존도,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다. 위기와 기회로는 치열한 경쟁, 독점에 대한 규제, 경기 침체에 따른 수익 악화가 있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의 성장과 지속적인 고객 기반 시스템으로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에 대한 증가와 브랜드 파워가 강력하다. 즉, 아마존이 직면한 도전과 위협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미래 전망은 긍정적이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및 혁신에 대한 투자를 통해 아마존은 전자 상거래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