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최대 검색 엔진 네이버는 검색부터 쇼핑, 블로그, 카페, 메일 등 여러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네이버를 모를 수가 없을 정도로 영향력 있는 기업이다. 이 블로그는 네이버의 역사와 이슈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
네이버(NAVER)는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이다. 검색 엔진 등 포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블록, 카페,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비롯하여 뉴스, 스포츠, 연예,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 주제를 제공하고 있다. 라인(LINE)이라는 자체적 메신저, 지식백과 서비스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도 믿을 만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계 대부분 국가의 검색 시장을 정복한 구글이 아직까지 정복하지 못하고 있는, 얼마 안 되는 나라 중 하나가 대한민국이다. 그 외에는 일본의 야후, 중국의 바이두 등이 있다. 그만큼 네이버가 대한민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역사
2010년대 후반 네이버는 대한민국 인터넷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포털 사이트이지만, 1997년 네이버 설립 당시에는 인터넷이 많이 발달하지 않아 대중들의 일상생활과 접점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네이버의 인지도와 이용자 수는 '한메일'과 '다음 카페'를 통해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있었던 '다음'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낮았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 인터넷 문화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으로 점차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으며,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성장을 한 결과 2010년대 후반에는 국내 방문자 수 최상위권 포털 사이트가 되었다. 네이버는 1997년 삼성 SDS의 사내 벤처기업인 '웹글라이더'에서 비롯되었다. 벤처 열풍이 일던 당시 삼성 SDS 직원들은 사내 공모전을 통해 사내 벤처로 선발되어 지원을 받아 1998년 첫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터넷 보급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국민들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고, 온라인 게임과 더불어 인기를 얻는 것이 개인이 운영할 수 있는 홈페이지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네이버의 인지도는 다른 경쟁 포털 사이트들에 비해 밀렸다. 네이버가 거대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2002년 출범한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덕분이었다. 이때 당시 검색 엔진들의 성능은 좋지 않았고, 무엇보다 한국어 콘텐츠가 매우 빈약해서 제대로 된 정보가 없었다. 이때 네이버가 그 기회를 잡았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시작 이후 급격히 이용자가 늘어나기 시작하자 이를 원동력으로 2003년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그 결과 1위 검색 엔진에 등극하며 네이버는 대한민국 인터넷계의 새로운 '공룡 기업'으로 성장하며 플랫폼 사업자로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막강한 힘을 쥐게 되었다. 아직 국내 포털 사이트 1위이지만, 기업의 성장이 조금은 둔화된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슈
네이버는 내외부적으로 문제가 있는 기업이다. 2010년대부터 네이버의 부조리한 모습들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빈발하여 '블랙 기업'이 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국내 이용자 수 압도적 1위 포털 기업이라는 독점적인 위치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이용자들이 아무리 불편을 호소하고 비난해도 문제를 개선하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네이버는 과도한 사업 확장으로 시장지배자적 위치, 독점하고 있다. 네이버를 켜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기능으로 관심도가 높은 화제를 알 수 있는 '실시간 검색순위'가 있었다. 이 검색순위를 네이버가 조작한다는 말이 떠돌면서, 결국 폐지되었다. 이처럼 네이버를 검색 엔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는 있지만,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생각보다 많다.
결론
강력한 시장 지위와 재무 실적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주요 과제 중 하나는 한국에서부터 전 세계적으로까지 다른 기술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다. 네이버는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기술과 혁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 네이버의 미래는 비교적 밝다. 기술자, 투자자 또는 트렌드를 아는 사람이라면 네이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