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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역사, 특징

by 부의 파노라마 2023.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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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미래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로고
대한민국의 미래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로고

현대자동차는 항공과 지상에서의 이동수단을 결합한 미래의 모빌리티 회사를 목적으로 두고 있다. 미래 지향적 모델과 내연기관 자동차부터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수소전기차까지 여러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래 산업의 로봇에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회사이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풍부한 역사와 첨단 기술, 미래 전망이 촉망되는 자동차 업계의 정평이 나있는 기업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967년 설립, 건설로 시작해 자동차 분야로 다각화되었다. 내연기관차, 전기차, 수소전기차를 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다. 

역사

현대자동차그룹은 쌀가게 '경일상회' 주인이던 아산 정주영이 일제강점기인 1940년에 인수하여 경기도에서 운영했던 아도 서비스라는 자동차 정비소를 그 근원으로 볼 수 있다. 정주영은 빨리, 완벽하게 고치고 수리비는 많이 받는 방침으로 사업 성공을 이끌었다. 당시에는 간단한 수리여도 수리일을 늘려서 공임을 더 받거나 일부러 부실한 수리를 해서 당시 정비소에 찾게 하려는 관행이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정주영은 '자동차가 고장 나면, 차 주인이 발이 묶여 힘들어한다. 그러므로, 빨리 차를 고치는 게 고객을 위한 길이다'라며, 수리가 빠르고 다시 고장이 나지 않게 완벽하게 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라의 어려움으로 기업의 재정이 어려워져, 아도서비스를 정리한 자금으로 트럭을 구입하여 석탄운반업을 하였으며, 이후 1946년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설립한다. 이 회사를 현대토건사가 흡수해서 현대건설로 변모한다. 현대자동차의 공식적인 역사는 1967년 자동차 제조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한다. 1967년부터 정식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미국의 포드와 기술제휴를 체결하고 1970년대에는 벤츠와도 기술제휴를 맺었고,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를 세워 자동차 수리사업에도 다시 진출했다. 1976년 아시아에서 2번째로, 독자 자동차 모델 생산국이 되었다. 2022년 조지아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감사를 표하면서 진출 기회가 있었지만, 8월 중순에 세액 공제에 현대자동차를 제외하면서 전기차 공장을 추진하는 현대자동차에게 큰 부담이 생긴 상황이다. 

특징

한국시장에서는 기아를 제외한 나머지 경쟁사와 비슷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더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며 넓은 실내공간과 풍부한 옵션이 특징이다. 다양한 연료 사용가능성과 택시, 렌터카, 관공서와 같은 시장에서 높은 시장지배력을 지니고 있다. 전에는 일본 기업과 기술협력관계를 통해 기술제공을 받아가는 기술종속적인 관계였으나 현재는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한 설계능력을 갖추고 일부기술은 외국경쟁업체에 팔기도 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금은 자체적으로 엔진을 개발하고, 생산하며 자회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모비스, 현대위아를 통해 부품 및 소재까지도 서서히 자체적으로 생산, 소화해 내면서 최근 10년간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내놓는 자동차 관련 기술이나 시스템이 늘어나는 추세다. 디젤 엔진 기술에 있어 일본 업체 대비 경제력이 높지만, 디젤의 종주국인 유럽 업체와 비교하면 연비를 비롯한 전체적인 성능면에서 다소 열세에 있으나 대중자동차 시장에선 큰 격차를 보이지 않는다. 최근 몇 년간 빠른 속도로 엔진 개발기술이 발전했다. 

시장 점유율

한국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으로 글로벌 대중차 생산과 판매량에서도 상위권에 있는 회사이다. 1999년 3월 기아차와 아시아차를 인수한 뒤로 거의 대부분의 국내 자동차 세그먼트를 과점하고 있고, 글로벌 마켓에서도 10위권 안에 들고 있다. 1986년 현대차의 자동차가 1만 6천 여대가 판매되고 그 해 최다 판매된 소형 수입차에 선정되었다.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1988년 수출된 차들의 품질문제가 드러나고, 제대로 된 정비망을 갖추지 못하며 시장의 평가가 극도로 나빠졌다. 이후 품질이 좋은 자동차들이 출시되었지만, 한번 각인된 품질은 1990년 말까지 사라지지 않았다. 북미에서는 20년 전만 해도 가난한 사람들이 타는 이미지가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품질과 인지도 개선으로 점차 현대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2005년 현지 공장 설립을 기점으로 이제는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 현재는 아시아, 유럽, 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전 지역에서의 판매신장으로 수출전략을 조정하여, 국가마다 다르게 공략하여 자동차를 출시하기 시작하고 개발과 수출의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있다. 점차 내연기관차의 점유율은 낮아져 가고 전기차의 점유율이 높아져만 가는 현시대에 현대차는 선두 그룹은 아니지만, 뒤처지지 않고 잘 따라가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슬로건

현대자동차 그룹은 혁신적인 기술과 효율적인 엔지니어링으로 유명하다. 이 그룹은 효율적인 연료 사용과 환경 친화적이며 고성능 차량을 만들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슬로건으로, '기술과 품질, 글로벌한 현대차, 우리의 차, 삶은 동반자' 등 기술과 좋은 품질로 고객들과 함께한다는 느낌의 슬로건을 내세운다.

결론

현대자동차는 미래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가지고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및 커넥티드 자동차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 그룹은 전기 자동차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가 되고 지속 가능한 운송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성장을 주도하고 글로벌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인도와 같은 신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풍부한 역사, 최첨단 기술, 유망한 미래 전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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